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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고교학점제 주요 특징, 교육과정, 진로학업설계 (feat : 경기도 교육청)

by 기분좋은 버들도령 2023. 12.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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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는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 및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 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기존의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모든 학생에게 동일한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획일적인 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와 적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적성 개발을 지원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고교학점제가 도입되었습니다.

고교학점제는 2020년부터 마이스터고등학교 1학년부터 순차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2025년부터는 모든 고등학교에서 고교학점제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고교학점제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학생의 진로 및 적성에 따른 과목 선택

고교학점제에서는 학생이 진로 및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학교는 학생의 진로 탐색과 적성 개발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 학점 기반의 교육과정 운영

고교학점제에서는 학생이 이수한 과목의 학점을 취득하여 누적하여 졸업합니다. 학점은 1학점당 50분의 수업이 16회로 구성되며, 졸업하기 위해서는 192학점을 취득해야 합니다.

 

  • 학교 간 공동 교육과정 운영

고교학점제에서는 학교 간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과목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과목을 수강하기 위해 다른 학교로 이동할 필요가 없습니다.

 

  • 다양한 교육 방법의 도입

고교학점제에서는 다양한 교육 방법을 도입하여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함양합니다. 이를 위해, 학교는 프로젝트 학습, 토론 수업, 문제 해결 수업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활용합니다. 고교학점제가 도입되면, 다음과 같은 효과가 기대됩니다.

 

  • 학생의 진로 탐색과 적성 개발 지원

고교학점제는 학생의 진로 탐색과 적성 개발을 지원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찾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함양

고교학점제는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함양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교육 격차 완화

고교학점제는 학교 간 공동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거주 지역에 관계없이 다양한 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교육 격차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교학점제는 아직 도입 초기 단계에 있지만,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적성 개발,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함양, 교육 격차 완화 등의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고교학점제가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학생,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고교학점제란?

학생이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진로·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 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

학교는 학생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다양한 선택과목을 개설합니다.

 

진로에 따라 과목 선택 가능

주어진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을 듣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진로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여 수업을 듣게 됩니다.

 

과목 이수 기준 설정

목표한 성취수준에 충분히 도달하였다고 판단하는 경우 과목 이수를 인정하여 배움의 질을 보장합니다. 과목 이수 기준은 과목 출석률은 2/3이상, 성취율은 최소 성취수준 이상을 나타냅니다. 최소 성취수준은 교육 목표에 비추어 학생이 알아야 할 것과 할 수 있는 것의 내용과 범위의 최소한을 제시한 것입니다.

 

졸업 인정 기준 설정

출석 일수로 졸업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한 경우에 졸업을 인정하여 졸업이 곧 본질적인 학력 인정으로 이어집니다.

 

 

고교학점제 이렇게 준비하고 있어요.

교육과정 지원

하나. 학생의 학습 선택권 확대 보장을 위해 학생의 진로 및 적성, 수요를 기반으로 교육과정 다양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둘. 학점제 도입을 대비하여 교원의 업무경감 및 전문성 지원 방안과 교과순회전담교사 배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셋. 지역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농어촌 및 소규모 학교에서도 최소한의 과목선택권을 보장하고 다과목지도 지원을 위해 유연한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넷. 지역과 함께하는 고교학점제를 통해 협력을 강화합니다.

 

책임교육 지원

하나. 학생의 진로학업 설계를 위해 진로학업 설계 역량 강화를 지원합니다.

둘. 책임교육 체제 구축을 위해 교과별 성취평가를 내실화하고 최소학업성취수준 보장지도 방안을 지원합니다.

 

공간 조성 및 대입제도 개편

하나.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조성을 연차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둘. 고교학점제 및 개정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대입제도 개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동교육과정

공동교육과정이란 소수 학생의 선택으로 학교 내 개설이 어려운 과목을 학교 간 공동으로 개설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교육과정입니다. 학교 밖 교육이란 학교 내 운영이 어렵다고 판단한 과목에 대하여 일정한 요건을 갖춘 지역사회 기관을 통해 이수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교육과정입니다.

 

교육과정 로드맵 예시
고교학점제를 통한 진로학업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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